멍멍이네 블로그

유니티5 무료화!!

정확히 전체 무료화는 아니고, 특정 조건에 한한 사람들에게 무료화 선언이죠

 

가장 큰 주목을 받은 것은 유니티가 발표한 새로운 가격 정책이다. 유니티는 ‘유니티4’부터 이어온 매출 로열티가 없는 기조를 유지한 것에 이어 인디 혹은 개인 개발자를 위해 ‘유니티5 퍼스널 에디션’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혀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유니티5’는 1,500달러(한화 약 15만 원) 상당의 프로페셔널 그리고 ‘퍼스널 에디션’ 두 가지의 라이선스로 운영된다. 이중에서도 ‘유니티5 퍼스널’의 경우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기존 ‘유니티 프리’ 버전을 상회하는 정식 버전의 기능 상당수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유니티5 퍼스널’을 이용하는 개발자는 횟수의 제약 없이 게임을 개발할 수 있으며, 이를 상업적으로 판매 &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유니티의 장점인 플랫폼 별 최적화 등의 다양한 서비스 역시 함께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인디 개발자 혹은 소규모 개발사가 ‘유니티5 퍼스널’을 이용해 개발된 게임의 매출이 전년 대비 회계 기준 10만 달러(한화 약 1억 원) 이상의 매출 혹은 투자를 받은 이후 ‘유니티5’로 다시 게임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유니티5 프로페셔널’을 필수로 구매해야 한다.

이를 통해 소규모 개발사와 인디 개발자들은 1억 원의 매출을 올리거나 투자를 받지 않는 이상 ‘유니티 퍼스널’을 통해 게임을 마음껏 개발할 수 있게 됐으며, 유니티의 가장 큰 문턱이었던 엔진 구매의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번 유니티의 발표는 'GDC 2015'에서 에픽게임즈의 '언리얼엔진4'와 모바일 게임 엔진 개발사 코로나의 '코로나 SDK'가 잇달아 발표한 무료화 선언에 맞불을 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에픽게임즈는 '언리얼엔진4'에 월별로 제공하는 19달러의 비용을 무료로 전환한 것은 물론, 분기별 매출 3천 달러를 초과할 경우에 한해 로열티 5%를 받는다는 발표를 해 큰 화제에 올랐으며, '코로나 SDK'도 등급별 라이센스를 폐지하고, '프로 버전'을 무료화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언리얼 엔진 4 등 대형 개발엔진이 무료선언 함에 따라 선택권 없이 무료화 한건가?

안그래도 그렇게 생각하긴 했는데 다른사람도 이렇게 생각했네요,

왜냐하면.. 유니티가 무료라서 호흥이 많았지.. 실제 개발자들은 언리얼엔진을 선호했다죠..(가격이 비싸서 쳐다도 못보는 사람이 많았지만!!)

하지만 무료화 선언으로 인해(물론 언리얼4 역시 기타 조건이 붙습니다.) 가격으로 경쟁하나 봅니다..

전 될수있으면 개발자로서.. 가격 경쟁보다 기술경쟁.. 그러니까 서로 자기 엔진에 대한 기술력을 높여서 경쟁을 했으면 좋겠습니다..(물론 지금 상태의 특정 조건이나 판매수익에 대한 로열티로 경쟁하는 것은 놔두고요 ㅎㅎ /가난한개발자/)

 

출처 : http://game.donga.com/78534/

 

 

-------------- 추가 -----------------

다운 혹은 구매에서 보시면 압니다..

말만 무료화지,, 죄다 유료네요.. (따지고 보면 부분무료화)

언리얼은 본사에서 직접 피드백까지 준다던데.. 이게 뭐야... ㅜㅜ